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3
default_setNet1_2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인터파크, 쿠팡은 뭐하나? '중국, 티몰이 주도'

기사승인 2020.06.23  11:04:11

공유
default_news_ad1

- 아모레퍼시픽, 네이버와 업무협약(MOU) 체결...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한 뷰티 디지털 사업 역량 강화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다소 늦기는 했지만 지난 9월 11일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에서 중요한 계기를 만들었다.

알리바바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 연구와 신제품 개발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또 항저우시 알리바바 시시단지 인근에 협업 사무소인 ‘A2 항저우 캠프’를 열고 알리바바 그룹의 티몰 이노베이션 센터(Tmall Innovation Center)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후 국내 브랜드가 알리바바와의 협약을 체결했다는 발표는 없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19년 하반기부터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다. 올해 618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국내에서도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방식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온라인플랫폼에 진출하고 있어 전략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어제(22일)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와 의미있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너지 강화, 데이터 기반의 신규 브랜드 및 상품 개발, 해외 시장 공동 진출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는 방안과 네이버의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해 신기술 영역에서 디지털 사업 역량을 강화할 하는 내용이 골자다.

데이터 기반의 신규 브랜드 및 상품 개발과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해 신기술 개발 등은 이미 중국의 알리바바와 티몰에서 화장품 브랜드들이 수년전부터 다양하게 시도되고 진행되고 있는 내용이다.

중국의 경우에는 바이두가 아닌 티몰, 징둥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네이버가 이를 시도하면서 주도권을 장악해 나가는 형세다.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등 기존의 온라인플랫폼도 많은 검토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아모레퍼시픽이 네이버와 상호 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이사(좌)와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우))

한편 아모레퍼시픽과 네이버는 22일(월)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상호 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너지 강화, 데이터 기반의 신규 브랜드 및 상품 개발, 해외 시장 공동 진출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업무 협업 툴인 B2B 플랫폼을 연동해 양사 임직원의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고, 글로벌 고객들을 위한 글로벌 뷰티 플랫폼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양사는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의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해 신기술 영역에서 디지털 사업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대표이사는 "양사가 갖고 있는 실용주의적 비즈니스 철학을 바탕으로 서로 시너지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와 함께 신규 브랜드 공동 개발, 초개인화 맞춤 화장품 연구, 글로벌 공동 진출 등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는 "이번 MOU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윈윈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모레퍼시픽과 다방면으로 협력해 고객들이 아름다운 디지털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은 네이버를 비롯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고객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며 소통과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오현수 기자 ohs@thebk.co.kr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6


기획특집

중국특집

default_side_ad1

뷰티이슈

default_side_ad2

주간 인기기사

1 2 3 4 5 6
set_C1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