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 가맹점에 방침 정확히 전달해 효과 상승시키려는 노력 필요...

우한 폐렴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화장품사의 마케팅 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

화장품은 마케팅을 가장 잘하는 재화다. 따라서 아무리 작은 기회라도 연관성을 만들어 어떻게든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을 한다. 요즘 각종 기념일이 많다. 졸업식과 발렌타인데이가 있다. 그리고 입학식이 다고오고 있다. 오죽하면 소비자들은 일 년 365일 이벤트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릴 정도다.

 

과거 같았으면 졸업 할인 이벤트나 발렌타인데이 이벤트, 입학 축하 이벤트가 한창 진행돼야 한다. 하지만 조용하다. 모 화장품사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때문에 대학교 졸업식도 다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졸업 프로모션 등을 따로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로드샵 가맹점을 대상으로 발렌타인데이나 졸업 및 입학 프로모션 진행여부를 확인하고 다시 가맹본부의 방침을 확인했다. 졸업 및 입학, 발렌타인데이 등 3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가맹점은 네이처리퍼블릭 한군데다.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은 아리따움 등 3군데다.

특히 프로모션을 시행하고 있는 로드샵 가맹점들은 시행 여부에 대해 서로 다르게 말하고 있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가 어떤 방침을 세우면 가맹점들이 힘을 합쳐야 주목을 받고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시내 아리따움 가맹점은 “졸업이나 입학 등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것이 없다. 발렌타이데이를 맞아 남성용 제품 일부만 세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맹본부는 “졸업 및 입학은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게 없으면 따로 진행하지 않는다.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2.6~2.29까지 아이오페 맨 라인 ~20%와 아리따움 APP에서 2만 원 이상 결제 시 럭키 드로우 선물 뽑기 이벤트(존바바토스 아티산 향수 70ml 10명, CGV 영화관람권 2매 50명, 페레로로쉐 초콜릿 5구 100명, 허쉬 초콜릿드링크 쿠키앤크림 135ml 1,000명)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처컬렉션의 가맹점들은 “발렌타인데이, 졸업 시즌 향수를 14일까지 최대 50% 할인하고 있다. 발렌타인데이 색조 30% 할인하고 있다. 이벤트는 따로 없다.”고 엇갈리고 있다. 가맹본부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남성, 여성 베스트 향수 6가지 품목을 5일부터 14일까지 50% 할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니모리 가맹점은 “지난 13일부터 4일 동안 전체적으로 세일하고 있는데 발렌타인데이나 졸업, 입학 프로모션은 따로 없다. 발렌타인데이 기념으로 세일하고 있다. 딱히 그것 때문에 하는 건 아니고 겸사겸사 전 품목 세일하고 있다.”고 했다. 가맹본부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는 빅세일이 발렌타인데이를 겨냥한 이벤트다. 기초, 색조, 옴므 라인 등 최대 50% 할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처리퍼블릭 가맹점은 “아직 없다. 오늘부터 금액대별로 사은품 증정하는 게 있다. 1만원 이상 구매하면 꽃비누를 증정하고 2만원 이상 구매하면 초콜릿을 증정한다.”고 밝혔다. 가맹본부는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은 온라인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이고 개강 맞이 프로모션은 24일부터 27일까지 인기품목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니스프리 가맹점은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특별히 하지 않는 것 같다. 2월에 빅 세일이 있었는데 취소됐다. 또 발렌타인데이가 일본에서 유래된 이벤트라는 얘기가 있어서 작년 불매 운동 이후로 빼빼로데이나 발렌타인데이를 챙기지 않는 추세인 것 같다.”고 말했다. 가맹본부는 “발렌타인데이나 졸업, 입학 이벤트는 없다.”고 말했다.

에뛰드 가맹점은 “프로모션은 따로 없고 허쉬 초콜릿 컬렉션이 나왔다. 브라운컬러의 섀도우나 라이너 구매하면 20% 할인 해주기도 한다. 지금 진행되는 프로모션은 없다.”고 말했다. 가맹본부는 “아직까지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스킨푸드 가맹점은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초 제품, 립 제품 30% 할인하고 있다. 없다.”고 말했다. 가맹본부는 “발렌타인데이나 졸업, 입학 시즌 이벤트는 따로 없다.”고 밝혔다.

미샤 가맹점은 “따로 없다.”고 가맹본부는 “미샤데이 이벤트 중이어서 별도로 발렌타인이나 졸업 시즌 이벤트는 없다.”고 밝혔다.

더샘 가맹점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가맹본부는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은 따로 없고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대학교 졸업식도 다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졸업 프로모션도 따로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