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중국 화장품과 경쟁 준비 마련해야...

2020년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샴푸바디 케어용품 수출 데이터 산자부는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국내 화장품 총 수출은 75억 6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이면서 올해부터 화장품 경쟁력 향상으로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는 중국의 수출규모는 얼마일까?

최근 중국 중상산업연구원은 ‘2020년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샴푸바디 케어용품 수출 데이터 통계분석’을 발표했다. 총 수출액은 42억 43만달러로 전년 대비 11.2% 감소했다. 수출량은 99만 9019톤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2015년-2020년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샴푸바디 케어용품 수출량 데이터(중상정보망)

연도별 수출 규모는 2015년 16억 4700만 달러, 2016년 16억 8300만 달러, 2017년에 20억 3100만 달러, 2018년 24억 6800만 달러, 2019년 27억 7400만 달러, 2020년 42억 4300만 달러이다.

2015년-2020년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샴푸바디 케어용품 연도별 수출 규모 금액(중상정보망)

또 연도별 화장품 수출 무게는 2015년 14만 5000톤, 2016년 15만 3000톤, 2017년 18만 500톤, 2018년 20만 8000톤, 2019년 21만톤, 2020년 99만 9000톤이다. 우리나라는 수출 금액만 집계하지만 중국은 무게도 집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화장품 수출금액은 2017년에 처음으로 20억 달러를 돌파했다. 그리고 3년 만에 두 배가 넘는 성장을 달성했다. 2020년 현재 중국의 화장품 총 수출은 우리나라 총 수출액의 절반정도를 조금 넘고 있다.

아직은 우리가 앞서고 있지만 중국이 2020년과 같은 성장을 몇 년 만 지속한다면 국내 화장품 수출금액과 비슷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의 화장품이 증가할수록 해외에서 국내 화장품과 경쟁을 피할 수 없다.

때문에 국내 화장품은 중국 수출을 증가시켜 지속적으로 보충하면서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서 중국 화장품과 경쟁에서 우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서둘러 마련해 나가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서 뒤처지면 국내 화장품산업은 지금 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월별 수출금액 (중상정보망)

한편 중국 화장품의 2020년 월별 수출금액은 1-2월 5억 2000만 달러, 2월 2억 달러, 4월 3억 4400만 달러, 5월 3억 3700만 달러, 6월 3억 5400만 달러, 7월 4억 달러, 8월 4억 4500만 달러, 9월 4억 4200만 달러, 10월 3억 5700만 달러, 11월 3억 7300만 달러, 12월 3억 7600만 달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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