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2억 위안 투자해 '백운미완(白雲美灣)' 화장품 단지 구축...

짝퉁화장품의 오명을 안고 있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가 상하이 동방미곡에 이어 창강 삼각주(長三角)와 홍콩, 마카오 및 심천 등 광둥성 지역간을 연결하는 Great Bay Area(粤港澳大湾区)의 화장품산업단지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광둥성 정부가 지난 1월 9일 화장품 발전과 국제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광동성 촉진 화장품 산업의 질 높은 발전을 위한 실시 방안》을 발표하자 곧바로 광저우시가 16일에 이에 대한 실행 정책을 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광저우시 ‘바이윈구(白云区)’에서 ‘백운미완(白云美湾)’이란 공식명칭을 내걸고 아름다운건강산업단지 중대사업 계약 및 기공식이 열었다. 현장에서는 35개 중대사업과 계약하고, 29개 중대사업을 착공했다. 총 352억 위안이 투자된다. 바이오의약, 화장품, 도시건설, 의료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개발해 국제적으로 도약하기로 했다.

바이윈구 화장품산업은 '북산남무역(北产南贸)'의 중요한 요지이고 ‘종낙담진(钟落潭镇)’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총 개발면적은 10.22평방킬로미터다. 현재 광저우의 민영과학기술원 '1핵3원' 계획에 포함된다.

▲ '바이온용' 갭쳐

바이윈구는 광동(廣東)성 약품감독관리국, 광저우(廣州)시 시장 감독국과 공동으로 '백운미완(白雲美灣)' '아름다운 건강산업단지 건설 발전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바이윈구는 은제그룹, 완양그룹, 광동성 외국어 대외무역대학, 남방의과대학 등의 20개 중대 사업과 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선전시 ‘퉁산(通産)’ 리싱과학기술그룹 유한회사, 광저우 ‘위에후이(悦荟)’화장품유한회사 등 14개 이미 착지된 기업과 착공 건설 의향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통산리싱 고급화장품연구개발 생산본부, ‘위에후이’ 화장품 산업기지 등 29개 중대사업이 단체로 착공됐으며 사업은 산업건설, 인프라, 신기건, 사회민생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하고 있다.

바이윈(白雲)구 투자촉진국 부국장인 정다예(郑大睿)는 "백운미완은 바이윈을 중심으로 산업 우세 자원을 통합하고, ‘다이완(大灣)구’ 도시를 연동해 화장품 ‘다이완(大灣)구’ 지역 산업벨트를 조성해 미래 아름다운 산업의 신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라고 말했다.

또 “'백운미완(白雲美灣)' 화장품연구원 구성을 준비 중이며 강남대학교, 화남이공대학 등 대학과 초보적인 의향을 달성했으며 화장품 핵심 원재료 및 공통 기술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전개해 성급, 국가 급 화장품연구원으로 육성해 화장품 연구 개발기관 집적지역을 형성해 원재료가 외국의 '목걸림(卡脖子)' 문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선전시 퉁산리싱 과학기술그룹 유한회사의 회장인 ‘진수(陈寿)’는 "우리는 백운 구에 6억 위안을 투자하여 고급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본기지를 건설하겠다. 화장품 디자인, 원재료 연구개발, 포재 및 화장품 생산, 비안검사, 표준 제정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해 하나의 전 산업사슬 프로젝트를 만들겠다. 구정 이후 착공해 2021년 말이나 2022년 초 생산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화교 연합회 부주석, 은제그룹 이사국 주석 ‘주이룽(朱奕龍)’ 은 “그룹은 각 경영 업무플레이트를 바이윈구로 점차 이전하고 바이윈 투자에 ’저걸 (著杰)‘생명 과학원을 건설하겠다. 혁신 제약산업화 발전을 핵심으로 한 혁신 제약 선두기업들을 도입해 산업 연구 연계, 각종 생산요소가 고도로 집결되고 산업특색이 뚜렷한 생명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바이윈구에는 화장품 공업기업 1300여개를 보유해 시 전체의 약 4분의 3, 광둥성 전체의 2분의 1, 전국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또 130개 규모 이상 화장품 공업기업 생산액이 100억9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했고, 88개 한도액 이상 화장품 상업기업 매출은 130억2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4% 증가했다.

2020년 바이윈 구는 화장품 생산액과 매출 규모를 각 100억 위안을 넘어섰고 2023년까지 200억 위안을 달성하고 1천억 위안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