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31억39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4% 증가

4. 중국 화장품 수출입 추세

중국은 가장 큰 화장품 소비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화장품 업체들이 잇달아 진출하고 있다. 2015-2019년은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세정 용품 업계의 수입량과 수입 금액이 해마다 점차 증가했다.

2019년 중국 뷰티 화장품 및 세정 용품은 22만7400t, 수입 금액은 132억2700만 달러였다. 2020년 1~9월 중국의 뷰티 화장품 및 세정 용품 수입량은 33만8600t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수입액은 144억4800만 달러로 전 년 동기 대비 25.5% 늘었다.

 

특히 최근 몇 년 새 중국화장품 업체들이 잇달아 해외에 진출하면서 화장품 수출량과 수출금액이 꾸준히 늘고 있다. 2019년 중국화장품 수출은 21만100t, 수출금액은 27억7400만 달러였다. 2020년 1~9월 중국화장품 수출량은 75만2500t으로 전 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수출금액은 31억39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4% 증가했다.

세계에서 중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소비시장이다. 하지만 2020년에는 품질향상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며 자국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면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2021년부터는 지난 30년 동안 유지해온 ‘화장품감독관리조례’를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제품의 안전성, 신 원료, 효능효과 홍보 등을 국제적 규칙에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자신감을 확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으로 자국 화장품산업 전을 물론 해외 진출의 확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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