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인증기고나 통한 객관적 데이터 제시 보편화

클린뷰티(중국 순정화장품)와 친환경뷰티가 세계적인 트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다. 국내 화장품도 이 같은 추세를 따라가고 있는 있다. 지난해 말 다수의 브랜드는 2021년을 겨냥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유기농, 천연, EWG(Free)에서 벗어나 클린뷰티와 친환경을 표방하기 시작했다.

특히 화장품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차기 주력 소비계층인 MZ세대를 겨냥한 클린뷰티를 주장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하지만 친환경 패키지나 용기의 리사이클링 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또 친환경을 위한 재활용 재질을 사용이 샴푸와 파우치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시험인증기관의 객관적인 효능 효과에 관련된 데이터 제시가 보편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인증기관도 아닌 일부 커뮤니티에서 선정했다는 데이터를 갖고 마케팅한 것과는 대조를 이룬다. 앞으로도 객관적 데이터가 판단의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킨케어]

[빌리프의 뉴메로 10 에센스]

LG생활건강이 빌리프의 뉴메로 10 에센스 비결을 그대로 담아 분사 후 10초 안에 피부에 보습과 윤기 지수를 높여주는 ‘빌리프 뉴메로 10 미스트’를 출시했다. 직후 10초 안에 급격히 사라지는 수분을 지켜준다는 것이다. 히터 바람 환경에서 미스트 사용 10초 후, 보습 137.03% 및 윤기 10.87% 개선 효과를 준다(한국 성인 여성 32명 대상 인체적용시험 결과 / 기간: 2020.10.07 / 기관: 한국피부과학연구원)

또한 탱글한 젤 질감의 미스트가 워터 미스트 대비 높은 보습력과 영양감을 동시에 부여해 피부를 끈적임 없이 촉촉하게 가꿔주는 것이 특징이며, 입자가 고르고 넓게 퍼지는 분사각과 미세한 안개 분사로 메이크업 위에 뿌려도 기존 메이크업이 뭉치거나 무너지지 않고 수분감을 채워준다.

[시오리스(sioris) 브링 더 라이트 세럼]

시오리스(sioris)가 ‘브링 더 라이트 세럼’을 리뉴얼했다. 오가닉 포뮬러인 내추럴-라이트™를 처방한 미백 세럼이다. 식약처 미백 고시 성분 알파-비사보롤과 찔레꽃추출물과 전남 보성의 유기농 녹차수가 함유됐다. 고분자, 중분자, 저분자의 3중 히알루론산이 피부 속까지 수분을 공급해 주어 탄탄한 보습막을 형성해 준다. 특히 인공향료, 실리콘계 오일 등 유해 성분을 배제했다. 유럽 통합 유기농 인증인 코스모스 유기농 인증을 획득했다.

[애경 본결 약쑥 큐어 시트]

애경산업의 ‘본결’(BONGYUL)이 쑥잎추출물을 담은 ‘약쑥 큐어 시트’(ARTEMISIA CURE SHEET)를 출시했다. 강화약쑥의 추출물과 인삼씨추출물과 인삼꽃추출물과 유칼립투스 나무로 만든 셀룰로오스 원단에 쑥잎 원물을 그대로 압착해 만든 시트를 적용하여 예민한 피부도 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쑥잎과 백삼을 발효시켜 만든 고농도 에센스가 시트에 스며들도록 시트에 72시간 리부팅 숙성 공법을 적용했다. 향료에 포함된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함유하지 않았다.

[아이소이 시카 패밀리 로션]

아이소이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시카고(CICAGO)가 ‘시카 패밀리 로션’을 출시했다. 시카고만의 자연유래 노하우로 블렌딩 된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판테놀의 3중 보습 레시피와 순한 식물유래 성분의 비건 바디 로션이다. 히알루론산의 수분충전과 세라마이드의 깊은 보습과 영양공급, 판테놀의 피부장벽 강화를 통해 보습효과를 준다.

피부 장벽 강화 임상을 완료해 각질층 수분함량 증가와 경피 수분 손실량 감소를 입증 받았으며, 피부자극 테스트를 통해 무자극 판정을 받아 제품의 효과와 안전성을 한번 더 검증했다. 또한 국내 비건인증기관 제 1호 ‘한국비건인증원’의 인증을 받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로이비]

신세계인터내셔날이 MZ세대(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맞춤형 뷰티 브랜드인 로이비(LOiViE)를 론칭했다. MZ세대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하고 있다. 클린 뷰티(Clean-beauty)를 지향하고 있다. 스킨케어, 향수, 바디 및 헤어케어다.

로이비는 스킨케어 전 제품에 20가지 유해 성분을 배제했다. 대체 성분으로는 청정 해양 심층수, 나무 수액, 각종 식물성 오일과 자연 추출물 등 건강한 자연 유래 성분을 사용했다. 안전한 성분과 함께 로이비의 차별화 포인트는 향이다. 유럽 전역에서 공수한 자연 유래 아로마 에션셜 오일을 최적의 배합했다.

로이비의 스킨케어 라인은 수분보습에 특화된 모이스처라이징, 영양과 탄력을 위한 너리싱, 피부 진정에 탁월한 퓨리파잉 3가지로 구성된다. 클렌징 폼부터 토너, 에센스, 크림, 아이크림,워시오프 팩까지피부 고민별, 기능별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메이드 인 프랑스’ 오 드 퍼퓸 3종도 함께 선보인다. 대표 제품 가격대는 ▲어반 폴루션 프리 클렌징 폼 29,000원 ▲리얼 카렌듈라 수딩 토너 49,000원 ▲퍼펙트 리프트 너리싱 크림 59,000원 ▲하이 퍼포먼스 퍼밍 세럼 62,000원 ▲오 드 퍼퓸 피오니 앤 화이트 머스크109,000원 등으로 합리적인럭셔리(Affordable Luxury)를 추구한다.

 

[메디힐 바오밥 스킨케어]

메디힐이 ‘바오밥 스킨케어’ 4종을 선보였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로부터 ‘피부 자극 지수 0.00’ 비자극 제품임을 인정받은 수딩 수분 라인이다. 바오밥 수딩 수분 폼 클렌저(120ml, 2만 원)는 건조한 알칼리성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케어해 주는 pH5.5 약산성 폼 클렌저다. 바오밥 수딩 수분 토너(200ml, 2만 5천 원)와 바오밥 수딩 수분 세럼(50ml, 3만 원)은 바오밥 수딩 수분 크림(100ml, 3만 원)은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피부 깊숙이 극강의 보습을 채워 탄탄한 수분 장벽을 형성해 주는 고보습 크림이다.

5중 세라마이드 성분이 수분 장벽을 형성하고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8중 히알루론산이 수분을 채우면 비타민E와 미네랄을 함유한 바오밥씨추출물이 피부 속으로 수분을 끌어당겨 오랜 시간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원리다. 6단계 정수 과정으로 미세 불순물을 제거한 깨끗한 수분을 담아 건조함으로 지치고 민감해진 피부에 편안한 보습을 전한다.

[닥터올가 약산성 어성초 카밍 바디 크림]

닥터올가(Dr.Orga)가 ‘약산성 어성초 카밍 바디 크림’을 출시했다. 알로에베라잎추출물을 베이스로 한 천연 유래 99%의 약산성 고보습 바디 크림이다. 어성초추출물과 시어버터, 코코넛야자오일 등 천연 유래 보습 성분을 함유했다.

약산성 포뮬러로 가벼운 텍스처가 끈적임 없이 피부에 부드럽게 흡수되어 피부를 윤기 있고 편안하게 해준다. 바디 크림에 흔히 사용되는 인공향 등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피부 자극 테스트 및 캐나다 클린뷰티 ‘CertCLEAN’인증을 받았다.

[아가방앤컴퍼니 퓨토시크릿 카밍크림]

아가방앤컴퍼니의 퓨토가 아기 화장품 ‘퓨토시크릿 카밍크림’과 ‘퓨토시크릿 크림’을 출시했다. 집중 고보습 아기 크림이다. 아미노산 유도체 성분 엑토인, 요거트 유청 특허성분을 최합의 비율로 처방하여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지속적인 깊은 보습과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약산성 처방으로 공기 중의 먼지와 같은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 준다.

퓨토시크릿 카밍크림은 제형 내 보습 성분을 잡아 두는 MHT(MOISTURE HOLDING TECHNOLOGY) 공법으로 보습 성분을 피부에 그대로 전달해 준다.

[메이크업]

[VDL EYE FINE(아이 파인)]

LG생활건강 VDL이 ‘EYE FINE(아이 파인)’을 출시했다. 마스카라 2종과 아이라이너 2종, 아이브로우 1종 등 총 5종이다.

‘아이 파인 마스카라’는 가루날림이나 번짐 걱정 없이 선명한 속눈썹이 유지되는 마스카라로, 롱앤컬 타입의 ‘아이 파인 컬링 픽스 모먼트 마스카라’와 볼륨 타입의 ‘아이파인 볼륨 픽스 모먼트 마스카라’ 두 가지다.

‘아이 파인 컬링 픽스 모먼트 마스카라’는 눈매 굴곡에 맞춘 커브 브러쉬가 속눈썹 아래부터 한 올씩 올려주기 때문에 오랜 시간 높은 컬링력을, ‘아이 파인 볼륨 픽스 모먼트 마스카라’는 볼륨 픽스 파우더와 왁스를 최적으로 배합해 속눈썹을 또렷하게 표현해주고, 별 모양의 브러쉬가 숨어 있는 속눈썹까지 찾아내어 풍성하고 깊은 눈매를 완성시켜준다.

‘아이 파인 아이라이너’는 슬림 펜슬 타입과 리퀴드 붓펜 타입이다. 슬림 펜슬 타입인 ‘아이 파인 슬림 터치 아이 라이너’는 2mm의 얇은 펜슬이 속눈썹 사이부터 예민한 점막까지 정교하고 섬세한 라인으로 채워주고, 리퀴드 붓펜 타입의 ‘아이 파인 매트 포인트 리퀴드 아이 라이너’는 끊김 없이 부드럽게 그려지면서도 매트하게 마무리되어 시크하고 세련된 눈매를 연출해주고, 유분과 눈물 및 문지름에도 강하다.

‘아이 파인 더블 엣지 아이 브로우 펜슬’은 납작하게 컷팅된 브로우 펜슬로, 슬림한 면으로는 한 올 한 올 섬세한 터치가 가능하다.

 

[헤라 NEW 루즈홀릭]

아모레퍼시픽 헤라가 ‘NEW 루즈홀릭’을 출시했다. 각기 다른 질감을 지닌 ‘루즈홀릭’과 ‘루즈홀릭 매트’ 2가지 종류다. ‘루즈홀릭’은 입술 속부터 올라온 듯한 은은한 광과 풍부한 보습감을 제공해준다. ‘루즈홀릭 매트’는 완벽히 밀착되는 컬러와 부드러우면서도 가벼운 텍스쳐가 공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 역시 기존의 센슈얼 라인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소장가치를 높였다. 건축학적 요소를 반영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했으며, 손을 따라 부드럽게 흐르는 곡선으로 우아함을 더했다.

[AGE 20’s 올 데이 롱 메이크업 픽서]

애경산업의 ‘AGE 20’s’(에이지 투웨니스)이 메이크업 고정을 도와주는 ‘올 데이 롱 메이크업 픽서’ (ALL DAY LONG MAKE UP FIXER)를 출시했다. 1회 사용으로 12시간 동안 메이크업을 강력하게 고정시켜주는 메이크업 픽서다. 특히 흔들어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오일 드롭 제형이 2중 코팅막을 형성해 메이크업을 밀착시켜 지속력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AGE 20’s 올 데이 롱 메이크업 픽서는 3중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분사 즉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줘 오랫동안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를 표현해준다. 또한 미세하고 고른 분사력으로 피부에 빈틈없이 얇게 밀착되며 지속력 테스트 및 마스크 묻어남 테스트를 완료해 마스크 착용 시에도 메이크업이 쉽게 무너지거나 묻어나지 않는다.

[에스쁘아 꾸뛰르 립 틴트 샤인]

에스쁘아가 립 틴트 ‘꾸뛰르 립 틴트 샤인’을 출시했다. ‘꾸뛰르 립 틴트 샤인’은 3-레이어 기술을 통해 입술에 닿는 순간 느껴지는 촉촉한 수분 틴팅 레이어와 오일 필름 레이어로 맑고 생생한 물빛 컬러를 표현하고, 레진 코팅막이 꾸뛰르 립 틴트 샤인 만의 고급스럽고 탱글한 광택감을 오랜 시간 유지해준다. 라이블리한 맑은 레드 ‘라이크 잇’, 생생한 피치 코랄 ‘피치 어썸’, 브라이트 핑크 ‘헤이 베스티’, 차분한 핑크 베이지 ‘칠링칠링’ 총 4가지 컬러다.

또 ‘리얼 아이 팔레트’의도 새로운 컬러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뮤트, 소프트 톤을 위한 맑게 빛나는 라일락 모브 계열의 ‘모브 미’, 뽀얗게 물드는 살구빛 계열의 ‘애프리콧 미’ 등이다., 기존 쿠션 글리터에 영롱함을 더한 새로운 육각 글리터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아이 뿐 아니라 치크, 브라우, 쉐이딩 등 다양한 부위에 활용할 수 있는 컬러 구성으로 팔레트 하나만으로도 손쉽게 풀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다.

[AGE 20’s’ 볼륨 에센스 엔젤링 톤업 팩트]

애경산업의 ‘AGE 20’s’(에이지 투웨니스)가 ‘볼륨 에센스 엔젤링 톤업 팩트’ (VOLUME ESSENCE ANGELING TONE UP PACT)를 출시했다. 71%의 고함량 볼륨 에센스를 함유한 톤업 팩트다.

안젤리카의 뿌리추출물과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는 특허 성분 울트라 필링 스피어스(ULTRA FILLING SPHERESTM)을 함유했다. 3가지 컬러를 하나에 담은 3in1 베이스다. ‘핑크 베이스’, ‘화이트 베이스’, ‘골드 베이스’ 등 3가지다. 붉은기ㆍ잡티ㆍ톤 커버 등 안색 케어와 주름 커버 및 볼륨 광채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또 피부 자극테스트와 마스크 관련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헤어케어 및 뷰티디바이스]

[닥터올가 다시마 트리플케어 탈모완화 샴푸]

닥터올가(Dr.Orga)가 ‘다시마 트리플케어 탈모완화 샴푸’를 출시했다. 특허 성분 및 살리실릭애씨드, 덱스판테놀, 나이아신아마이드를 함유한 천연 유래 95%의 기능성 샴푸이다. 특히 용기를 100% 재생 플라스틱 및 특허받은 에코 펌프로 제작, 절취선이 있는 수축 라벨 필름을 사용해 분리배출이 용이하도록 했다.

[비비도 엠홀릭 우드 면도기]

비비도가 엠홀릭 우드 면도기를 출시했다. 엠홀릭 우드 면도기는 단단한 나무 재질로 견고하고 클래식 면도날과 5중 면도날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제품이다. 5중 면도날은 5개의 날을 사용해 더욱 밀착된 면도가 가능하고 면도 트리머를 이용해 면도날이 닿지 않는 굴곡진 부위나 세심한 부분까지 빈틈없는 면도를 도와 더욱 깔끔한 면도가 가능하다.

[쥬스투클렌즈 리파우치]

쥬스투클렌즈(Juice to Cleanse)가 친환경 브랜드 굿즈 ‘리파우치’를 출시했다. 버려진 어망을 활용한 리사이클 나일론 원사인 리젠(regen) 원단으로 제작됐다. 리젠 원단은 쓰레기 매립량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이 가능한 신소재 원단이며, 재활용 대상의 폭이 넓어 반복적인 리사이클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지퍼와 안감을 제거하면 새로운 제품으로 다시 재활용이 가능하다.

[피죤 스프레이 피죤 보타닉]

피죤이 강력탈취 성분에 싱그러운 과일향을 더해 만든 섬유탈취제 ‘스프레이 피죤 보타닉’ 2종(애플밤, 바나나나)을 출시했다. ‘스프레이 피죤 보타닉’은 상큼하고 싱그러운 애플 향을 담은 ‘애플밤’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바나나 향이 특징인 ‘바나나나’ 2종이다.

또한 냄새 원인 분자를 중화시켜 탈취력을 높여주는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는 100% 녹차씨 오일을 넣었으며, 성분 안전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공인기관을 통해 10가지 유해물질 무첨가 인증도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