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월19일부터 ‘2021 중국 뷰티디지털 혁신 정상회의’ 개최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가 전자상거래 시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 보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오래전에 기틀을 다졌지만 네이버를 제외하면 널리 알려진 곳은 없다. 반면에 중국은 우리 보다 늦게 출발했지만 우리 보다 활발하고 다양한 플랫폼이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유통 채널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생각은 굴뚝같다. 하지만 생전 처음 경험해 보는 상황이고 그것도 국내가 아닌 중국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 같은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시켜 줄 컨퍼런스가 중국에서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중국의 인터넷을 서치하고 이를 준비하는 ‘ECV International’에 이메일 인터뷰를 요청했다. 그들은 답장을 통해서 친절하게 모든 것을 공개했다.

그들이 기획하고 있는 회의는 ‘2021 중국 뷰티디지털 혁신 정상회의’이다. 이미 프랑스, 싱가포르, 베트남 등에서 개최한 경험을 갖고 있다. 1월에 상해서 개최한다. 무엇보다 제품의 디지털화, 이용자의 디지털화, 채널의 디지털화, 커뮤니케이션의 디지털화에 이르기까지의 디지털 마케팅을 논의하고 새로운 소셜 미디어나 젊은 층과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논의한다.

또 브랜드 포지셔닝에 따른 유기적인 KOL 마케팅 전략, 어떻게 KOL을 통해 소비자와 깊이 소통하고 협력하고, 플랫폼의 힘을 빌려 트래픽을 유발하고, 그녀의 경제시대의 적합난 콘텐츠 전략, 왕홍 마케팅 전략, 콜라보 마케팅 전략, Z세대 속에서의 새로운 성장 기회 모색 등이 논의된다.

신제품류, 신규브랜드, 신상품의 시장 접근 전략, Z세대의 심미적인 개성을 어떻게 붙잡는 포지셔닝 전략, 어떻게 하면 소셜 미디어와 다중 채널을 이용한 육성 전략, 디자인 전략, 전자상거래 생방송과 ‘왕홍’ 마케팅 방법, 틱톡 마케팅 전략 등이 논의된다.

또 주요 참석자는 딜로이트(德勤) / 텐센트 /로레알/세포라/샤오홍슈/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AFU(阿芙精油)/Juno & Co/알리바바/ Home Facial Pro/지에란 그룹/바이트댄스(字节跳动)/P&G(미)/시세이도/미 ONE(美One) 등이라고 밝혔다.

참가 업종은 컨설팅 회사/미용/헤어/색조화장/바디청결/오일/피부 케어/향수/일용 화학/약품/판매상/서드 파티 /방향제 향료/플랫폼 상업/포장 디자인 등이라고 밝혔다.

▲ 2021 중국 뷰티디지털 혁신 정상 회담

한편 ECV International은 2021년 뷰티정상회담 개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2020년 말 새로운 소비시대를 맞아 전체 뷰티업계가 코로나 후에 회복세를 타면서 본격적인 경기 상승세로 돌아섰다. “라이브 커머스(直播带货)” "콘텐츠 시딩(内容种草)" "사적(프라이빗) 트래픽(私域流量)" 의 운영은 기업이 트래픽을 얻는 새로운 경로가 됐다.

어떻게 하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디지털 혁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지 플랫폼 사업자의 데이터가 최고조에 달하고 어떻게 하면 공역 트래픽을 얻어 지속적으로 경영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지금 어떻게 하면 0에서 1까지 산업 신제품을 부화시킬 수 있을지가 기업이 함께 풀어야 할 어려움 문제가 있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의는 '신세대 소비자 행동 통찰' '디지털 성장' '콘텐츠 마케팅' '0부터 1까지의 브랜드 부화' '전자상거래 생방송' 'KOL 중차오(种草) ' 등의 이슈를 놓고 국내외 플랫폼, 컨설팅회사, 브랜드 상, 소매상 기술 서비스 상 등과 함께 중국 뷰티브랜드 디지털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최선의 사례를 논의해 기업 불확실성 환경 속에서 파도를 헤쳐 나가는 힘을 갖추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ECV International은 중국 디지털 마케팅 국제 정상회의, 중국 디지털 유통 국제 정상회의, 중국 전자상거래 및 판매 혁신 국제 정상회의, 중국 사치품 판매 국제 정상회의, 아시아 '신(新)판매' 국제 정상회의, 중국 사회화 마케팅 국제 정상회의, 중국 디지털 공급사슬 국제 정상회의, 중국 지혜스마트 물류 국제 정상회의 등을 개최했다.

한편 뷰티 정상회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코로나 파동-새로운 상태의 뷰티 브랜드 성장기회

1. 코로나 속에 중국 뷰티 소비자들의 새로운 화상

2. 소비 모습이 다양화, 소비 수요가 세분화

3. 브랜드는 디지털화 발전을 가속화하고, 브랜드의 새로운 인프라를 추진한다.

4. 신예 국산 브랜드 부상, 중국 소비자 블루오션 발굴

<짱댄빙(张天兵). 중국소비품과 소매업종 리더 파트너, 딜로이트(德勤)>

뷰티 신규 유통 탐색, 중국 뷰티 트렌드 선도

1. 뷰티테크놀로지혁신을 가속화하고 핵심 수요의 연장을 모색하며, 전 지역적 접근을 융합한다.

2. 소비자들이 흥미를 느끼는 화제에서 제품 평가까지,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에서 소비자 진실한 불편함과 소비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3. 자세를 낮추어 소비자와 진심으로 교류하고, 소비자의 생활 방식을 모든 방면으로 깊이 통찰하며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한다.

<Stephane Wilmet,수석소비책임자, 로레알)

디지털 판매 새로운 기초 시설, 코드프리 메이크업 소셜 링크

1. 클라우드 스토어, 클라우드 안내, 클라우드 소매, 클라우드 커뮤니티, 클라우드 라이트 커미스(直播带货) 등을 둘러싼 핵심 역량 배치를 통해 온 전체 링크 디지털 마케팅을 실현하다.

2. 디지털 마케팅 새로운 인프라는 바로 경영 전 시간지역, 사적 자산 증식과 공적 개척 및 침전의 3대 핵심 능력 건설을 실현하는 것이다.

3. 제품의 디지털화, 이용자의 디지털화, 채널의 디지털화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의 디지털화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의 디지털화 마케팅을 추진하는 새로운 인프라.

<장칭이, 텐센트 광고 부사장, 텐센트>

마을 청년들 대상으로 집중하여 가라앉은 시장의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다.

1. 인터넷이 가라앉은 시장으로 발전함에 따라 마을의 청년들은 브랜드가 접촉하고 싶어 하는 신흥 집단이 되었다.

2. 소비자 수요는 얕은 수입으로부터 새로운 소비 모습을 파생시킨다.

3. 기술 변혁으로 상업의 범위가 넓히고 서로 장면을 교환하고 체험하며 다양한 발전이 나타났다.

<양준희, OLAY 중화권 브랜드 사장, P&G)

디지털화로 인해 브랜드 사적(프라이빗) 회원들의 효율적 운영이 촉진된다.

1. 플랫폼 사업자의 데이터가 최고조에 달하고 , 어떻게 하면 공적 트래픽을 획득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트래픽 공적에서 사적(프라이빗)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가?

2. 어떻게 하면 "디지털화" "테크놀로지화"를 이용하여 회원들에게 생태계에 새로운 뉴노멀을 부여할 수 있을까?

<스폰서를 위해 개방하다>

커뮤니티형 추천으로 통해 브랜드를 “샤오홍소” 마케팅에 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젊은이들의 생활 방식과 소비 결정의 입구를 재정의하고 성장 경로로 인터넷 사용자의 수요를 해결하다.

2. 새로운 소셜 미디어나 젊은 층과의 대화에서 반드시 명확한 핫 아이템 전략이 있어야 한다. 핫 아이템을 통해 브랜드가 널리 퍼지도록 하여 전체 브랜드의 성량을 높이다.

<샤오홍소>

KOL(핵심 오피니언 리더)‘중차오’(种草) 마케팅은 제품효과 일치하도록 보조해야 하나.

1. 브랜드 포지셔닝에 따라 유기적인 KOL 마케팅 행렬 구축

2. 플랫폼에 힘을 빌려 트래픽을 폭발시킨다 : 위챗, 타오바오 특톡, 샤오홍소

3. ‘중차오’(种草) 내용 마케팅 및 2차 전환

4. “열변식”(裂变式) 마케팅 관리(즉 사랑과 감사하는 마음이란 일종의 합성체의 서비스 이념이다)

<손레이, 마케팅 부사장, 퍼펙트 다이어리>

SCRM 도움말 브랜드 뷰티 소셜 전체 링크 피드백 제어 시스템 구축

1. 사교 활동, 제품에 밀착하여 상호 작용을 강화하여 자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다.

3. 정경 침투, 내용 장면 정확히 고정, 브랜드 연상 육성

3. 입덕을 정확하고 , oCPM 동적 최적화 영양을 주고 사적 저수를 위해 효율을 높이다.

<스폰서를 위해 개방하다>

[그녀]의 경제시대에 브랜드 전체 링크 콘텐츠 마케팅

1. 오프라인 몰입식 체험점을 만들어 소비자 불편함을 다차원 터치하도록 한다.

2. 브랜드 차별화에 힘입어 중국 여성 소비자가 뷰티로 통해 매력을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왕홍’ 마케팅, '브랜드 내포와 부합'을 조건으로 사교운영으로 공동체 문화를 구축한다.

<조이, 마케팅 부사장, 세포라>

콜라보 마케팅을 잘 이용하고 브랜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자세를 풀다.

1. 브랜드 토픽 연동 채널 확대, 잠재적인 소비자 더 많이 터치하도록 한다.

2. 서로의 제품특성과 결합하여 기존의 제품경계를 돌파하여 1+1>2의 효과를 보실 수 있다.

3.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새로운 소비 모습을 만들고 제품 체험을 풍부하게 하다.

<정패형, 자연당 시장 총지배인, 지에란 그룹(伽蓝集团)>

브랜드가 어떻게 신세대 히트 상품을 만들고, ‘왕홍’의 경제적 이익을 취할 것인가?

1. ‘왕홍’ 마케팅에 따른 배당금을 어떻게 생각하고 KOL과의 제휴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어요?

2. 브랜드가 어떻게 KOL을 통해 소비자와 깊이 소통하고 협력하고 함께 창조할 수 있는지 공감.

3. 어떻게 하면 브랜드 생방송 상품과 마케팅 효과를 따져 진정한 품질과 효과를 일치시킬 수 있을까?

<손이딴, CMO 겸 생방송 사업부 사장, AFU(阿芙精油)

그룹 토론: ‘Z세대’ 구역층 아래 브랜드 새로운 성장 기회

1. 중국 이동인터넷 트래픽 배당금 더 늘자 브랜드 고객비용 껑충

2. 브랜드 입장에서 트래픽 증가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성장점을 찾는 것이며 새로운 파워를 파악하는 것은 미래에 더 넓은 시장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어떻게 하면 새로운 파워에너지 군중의 흥미 불편함을 맞추고 '취미, 가치관, 문화적 공감과 독특한 언어 체계를 갖춘 부락'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더욱 깊은 상호 작용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공할 수 있을까?

<브랜드상, 플랫폼상, MCN기관>

글로벌 INS Beauty 뷰티 신세대

1. 신제품류, 신규브랜드, 신상품에 초점을 맞춘다.

2.빅 데이터 각도에서 상품을 선택하여 전체 링크 자원의 부화를 통해 90일 동안 핫 아이템을 만들어라.

3.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브랜드 스토리, 제품 내용을 재창조하여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다.

<엄항력, 티몰 인터내셔널 뷰티 신규상가 운영 책임자, 알리바바>

Z세대의 심미적인 개성을 어떻게 붙잡아 배당금을 올리고 국조(国潮·Guochao)의 신예 브랜드를 만들다.

1. 오프라인에서 제품성분을 둘러싸고 확장된 체험적 마케팅으로 추상적인 「성분」의 개념에 보다 생생한 표현 부여한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 팬 취향 등을 결합하여 소비자 피부 미세화 요구사항부터 사용자 취향과 결합하여 팬들을 끌어당겨 전환을 향상시킨다.

3.제품 포지셔닝에 맞춰 크로스오버하여 새로운 이슈 만들다.

<Home Facial Pro >

어떻게 하면 소셜 미디어와 다중 채널 행렬을 이용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부화시킬 수 있을까?

1. 제품 연구개발, 기획, 생산, 마케팅 토탈 서비스를 통합하여 0부터 1까지 고객만의 브랜드로 완성

2. 디지털화 서비스 구동 제품 부화, 전 채널 배치 제품 생산.

3. 온라인 생방송, 오프라인 판매, 도움 채널 확대

<P&G Ventures>

최신 시장 추세를 통찰하고 제품 혁신에 대한 새로운 통로를 구축하다.

1. 데이터 수요 평가, 발굴 및 분석, 시장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사용자화상을 정제한다.

2. 데이터 통찰에 기초하여 지식 지도를 구축하고 시장 시세에 더욱 근접한 신제품을 부화하다.

3.온라인 생방송, 오프라인 소매, 전 채널 파워 브랜드 '데뷔'.

<시세이도>

전체 링크 도로의 사용자 요구를 잘 파악하고 DTC 마케팅을 잘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1. 중국 사용자의 수요, 가격 선호를 위한 첫 번째 제품 출시.

2. 시장 이슈에 즉시에 반응하여, 사용자의 새로운 요구에 호응한다.

3. 뉴 미디어 운영, 사적 트래픽의 현금화.

<Kyle Jiang,창립인,Juno & Co>

아이디어 패키지로 브랜드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브랜드 내핵성장을 촉진한다.

1. '비주얼 경제'를 일으킨 신세대 소비자들은 제품의 시각적 감각과 포장 질감에 주목한다.

2. 제품 포장의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브랜드 해석의 의미를 전달하고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제품을 지탱하고 있다.

3. '국조풍(国潮·Guochao)'과 '친환경분해가능성'의 속성을 융합하여 브랜드가 신세대 소비자에 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폰서를 위해 개방하다>

전자상 생방송과 KOL를 잘 이용해서 새로운 소비 시대에 새로운 배당금을 도모하다.

1. 컨텐츠 및 테크놀로지 촉진 소비의 새로운 변수.

2. KOL의 사교적 영향력을 이용하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플랫폼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발효.

3. 통찰, 내용, 이익, 기술에 기초하여 트래픽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 이용자의 지속적인 고품질 성장을 실현한다.

<치전보, 창업자,미 ONE(美One)>

틱톡 마케팅을 잘 이용해서 브랜드를 쇼트 비디오 새 코스를 선점할 수 있도록 조력해 준다.

1. 내용영역을 다원화하고 수직류를 세분화하여 효율적이고 약한 연결 사교관계를 형성하고, 사교강관계 강역제한을 탈피한다.

2. 내용영역을 다원화하고 수직류를 세분화하여 효율적이고 약한 연결 사교 관계를 형성하여, 사교를 강하고 관계를 약한 구역제한에 벗어나다.

3. 콘텐츠 생태계를 보완하여 전 국민의 창작력을 효과적으로 불러일으키며 이용자의 흥미를 바탕으로 배포하여 더욱 높은 점성을 발생시킨다.

4. 온, 오프라인 쌍방향 채널을 통해 완전한 생태적 링크를 구축하고 브랜드 내용과 사용자 내용이 쌍방향으로 협업하며 브랜드 콘텐츠의 ‘열변’ 루프를 뚫어 사용자 모습을 고도화한다.

<바이트댄스(字节跳动)>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