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츠카제약, 지지부진한 제약사 화장품에 활력 주나...

식약처는 맞춤형화장품은 세계 최초의 제도이며 7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코로나 속에서도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은 예정대로 지난 2월22일 처음으로 실시됐다.

세계 최초의 제도는 지난 3월14일부터 시작됐지만 기대와는 달리 소강국면이다. 맞춤형화장품을 출시하는 브랜드가 다양하지 않고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의 활발한 채용 등이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도 시행전에 아모레퍼시픽과 엘지생활건강 등 다수의 브랜드가 맞춤형화장품을 선보였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라네즈가 명동쇼룸을 오픈하면서 보습, 탄력, 결, 톤 등의 피부 고민에 따라 네 가지 성분(히알루론산, PHA, 나이아신아마이드, 펩타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현장에 있는 조제관리사가 즉석에서 제조해 주는 맞춤형화장품을 시도하고 있다.

이어 닥터케이헬스케어가 맞춤형 화장품 키트 ‘스킨핏 프로그램’을 출시해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스킨핏 프로그램은 원격으로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이에 맞게 기초 화장품 세트를 구성해 보내주는 서비스다.

이처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맞춤형화장품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국내 화장품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특히 지금까지 수많은 국내 제약사들이 화장품 사업에 진출했지만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을 만큼 성공을 하는 사례는 드물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한국오츠가제약이 미백과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등 총 9가지 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에 진입했다.

또 선인장과 차가버섯을 핵심성분으로 피부보습과 피부 탄력 등을 개선하는 스킨케어가 출시됐다. 또 동물성원료와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비건코스메틱을 차별화로 내세우는 ‘언리시아’와 ‘지쿱’이 메이크업 시장에 진입했다.

 

한편 각 부문별 최근에 출시된 신제품은 다음과 같다.

[스킨케어 부문]

◇닥터케이헬스케어, ‘스킨핏 프로그램‘

닥터케이헬스케어가 맞춤형 화장품 키트 ‘스킨핏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스킨핏 프로그램은 원격으로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이에 맞게 기초 화장품 세트를 구성해 보내주는 서비스다. 소비자가 키트 구매 시 배송되는 확대 렌즈와 모바일 앱으로 피부 사진을 촬영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전문가는 원격으로 피부 상태를 분석한다. 이후 피부 상태 진단서, 관리 계획, 현재 상태에 맞는 기초 화장품 세트를 구성해 배송해준다. 온택트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전문가의 피부 분석 서비스를 받으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개인 맞춤형 화장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스킨핏 프로그램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평점 4.9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효과를 본 분야로 트러블 케어(88%), 보습 효과(84%), 진정(84%) 등을 꼽았다.

◇한국오츠카제약, ‘이너시그널’

한국오츠카제약은 미백 주름개선 2중 기능성 여성 화장품 브랜드 ‘이너시그널’을 출시했다. 피부의 턴오버에 주목해 연령이 높아질수록 길어지는 턴오버 주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이너시그널은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미백, 주름개선 2중 기능성 승인을 받은 스킨케어 라인 6개 제품과 세안비누, 클렌징 크림, 클렌징 오일 3개의 클렌징 제품으로 총 9가지다. 주요 제품은 △리쥬브네이트 익스트렉트(에센스) △리쥬브네이트 크림 G △리쥬브네이트 로션 △리쥬브네이트 베이스 소프 b(비누) 등 총 9가지다.

◇화미사 프레쉬, ‘선인장 이너 스킨 모이스춰 바운시 세럼’

화미사 프레쉬가 ‘선인장 이너 스킨 모이스춰 바운시 세럼’을 출시했다. ‘선인장 이너 스킨 모이스춰 바운시 세럼’은 유기농 보검 선인장 추출물이 99.47% 담겨 선인장의 점액질 성분이 속보습은 물론 겉보습까지 꽉꽉 채워주어 피부 코어부터 관리를 해준다. ‘선인장 이너 스킨 모이스춰 바운시 세럼’은 임상시험 테스트를 통해 더마테스트, 피부결, 윤기, 탄력 개선과 72시간 겉보습, 48시간 속보습, 24시간 TEWL(경표피부수분손실량 개선) 지속력에 도움이 된다는 인증 받았다. 점액질과 같은 앰플 타입이지만 흡수력이 좋고 끈적임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세럼카인드, ‘차가 차징 드롭’ (30ml / 45,000원)

세럼카인드에서 ‘차가 차징 드롭’을 출시했다. ‘차가 차징 드롭’은 시베리아 차가버섯 추출물을 함유한 세럼으로 피부의 강력한 보습 효과와 피부 탄력을 향상시키며,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회복과 진정에 도움을 준다. 특히 환절기 건조하고 예민해진 피부에 보습과 영양감을 충분히 채워줄 세럼이다. 제형은 꿀처럼 늘어나면서 밀림없이 쫀쫀한 발림성이 특징이며, 보습 유지력 효능 테스트를 완료해 냉온〮풍 등의 외부 환경에 대비하여 피부에 영양 보호막을 생성해 줄 수 있어 쉽게 건조해지는 겨울에도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듀이트리, ‘비비DEEP 바비DEEP BOO!’ (각 10매 / 30,000원)

‘듀이트리가 딥(Deep)한 진정과 보습 효과를 선사하는 마스크 팩, 딥 마스크 2종을 리뉴얼 패키지로 출시했다.이번에 리뉴얼 된 딥 마스크는 피부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아쿠아 EX 딥 마스크와 딥한 피부 진정 효과를 선사하는 AC 컨트롤 EX 딥 마스크 2종이다. ‘아쿠아 EX 딥 마스크는’ 딥 이펙터 성분이 피부 장벽을 케어해 주고, 5중 히알루론산이 피부에 보습 효과를 부여한다. ‘AC 컨트롤 EX 딥 마스크’는 페퍼민트와 AC 컨트롤 앰플이 피부에 진정 효과를 선사하고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두 제품 모두 파파인 효소 성분이 피부의 불필요한 각질을 정돈해주고, 초록색 극세사 시트가 피부 굴곡에 빈틈없이 밀착하여 에센스의 유효성분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메이크업 부문]

◇비건 글리터 언리시아, '탭 미 팔레트 듀오' (8.4g / 18,000원)

비건 글리터 전문 코스메틱 브랜드 ‘언리시아’가 가을 신상 ‘탭 미 팔레트 듀오’를 출시했다. ‘탭 미 팔레트 듀오’는 밀착력이 높은 고운 입자가 담긴 매트 타입과 강한 픽싱력으로 오랫동안 빛나는 글리터밤 2가지 타입으로 구성된 팔레트 제품이다. ‘탭 미 팔레트 듀오’는 핑크 브라운 매트와 핑크 오팔과 골드-블루 조합이 돋보이는 글리터밤이 담긴 N°1 피타팻, 코랄 브라운 매트와 코랄 오팔과 골드-그린 글리터밤이 담긴 N°2 그루비, 뮤트 브라운 매트와 아이보리 오팔과 골드-샴페인 글리터밤 조합이 매력적인 N°3 럽어덥 총 3가지이다. 또 일반 팔레트와는 달리 대용량 팔레트 타입으로 출시되어 눈가 뿐만아니라 치크, 쉐딩 등 얼굴 전체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멀티 유즈 아이템이다.

◇ 루나, ‘슬림 브로우 메이커’ (각 / 14,000원)

‘루나’에서 ‘슬림 브로우 메이커를 출시했다. 루나 슬림 브로우 메이커는 펜슬과 파우더를 하나에 담은 2in1 멀티 아이브로우 제품이다. 1.6mm의 얇은 펜슬은 정교하고 섬세한 브로우 메이크업이 가능해 눈썹을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연출할 수 있다. 루나 슬림 브로우 메이커는 메이크업 된 피부뿐만 아니라 맨살에도 쉽게 그려지는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뭉침 없이 깔끔한 눈썹을 표현해준다. 루나 슬림 브로우 메이커는 △붉은 톤의 밝은 모발에 적합한 오렌지 브라운 계열의 ‘카멜브라운’ △브라운 톤의 염색 모발에 적합한 브라운 계열의 ‘모카브라운’ △어두운 브라운 및 자연 모발에 적합한 다크 브라운 계열의 ‘그레이지’ 등 3종으로 출시돼 모발 색상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지쿱, ‘케어셀라 르끌레어’

지쿱이 비건화장품 라인 ‘케어셀라 르끌레어’를 새롭게 출시한다. 동물성 원재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았으며 제조 과정 중 동물성 실험을 배제하는 등 엄격한 기준의 절차를 거쳤다. 이번 신제품은 립스틱 3종과 색조 팔레트 2종이며, 제품 패키지에도 종이를 활용해 친환경 소재 사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케어셀라 르끌레어 립스틱’은 미드나잇 레드, 어반 핑크, 홀리데이 핑크 총 3가지 컬러다. 뭉침 없이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틴트 못지 않은 발색력과 높은 지속력을 선사해 쌀쌀하고 건조한 가을 날씨에도 가볍고 촉촉한 입술 관리가 가능하다. ‘케어셀라 르끌레어 컴플리트 팔레트’는 아이섀도우 4구와 블러셔 1구로 구성된 색조 팔레트로, 핑크와 브라운 2가지 색상이다.

[바디부문]

◇끌레드벨, ‘CSY 에디션 촉촉 라인’ (바디케어 라인 42,000원), (앰플 미스트 33,000원)

끌레드벨이 브랜드 전속 모델 조승연의 네 번째 리미티드 에디션 ‘끌레드벨 CSY 에디션 촉촉 라인’을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한정 예약 판매 한다. ‘CSY 에디션 촉촉 라인’은 바디케어 라인과 앰플 미스트로 구성되었으며, 바디케어 라인은 수분감 가득한 ‘울트라 모이스춰 세트’와 영양감있는 ‘울트라 너리싱 세트’로 만나볼 수 있다. ‘CSY 에디션 촉촉 라인’은 22일 오전 10시부터 25일 23시 59분까지 끌레드벨 홈페이지 (www.cledbel.co.kr)를 통해서만 예약 구매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