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 코리아, "본사의 정확한 발표 없다. 수입 판매여부는 더더욱 모른다"

화장품은 영업비밀이 많은 업종이다.

인기제품 및 베스트셀러의 판매량도 없다. 솔드아웃 했다는 제품의 판매량도 없다. 어느 제품을 많이 생산했는지도 없다. 하다못해 어느 품목이 많이 수출됐는지도 없다. 특이한 특정성분이나 함유량도 그렇다. 임상시험 결과도 공개가 어렵다. 거의 모두가 영업비밀이다.

뿐만 아니다. 그 흔한 신제품 출시도 마찬가지다. 판매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해당 브랜드가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발표하기 전에 정보를 입수해도 클레임이 발생한다. 어떻게든 출처를 찾아내 입단속을 시키는 사례가 빈번하다.

때문에 국내 화장품의 다양한 뉴스는 찾기 힘들다. 오히려 중국 시장을 살펴보면 국내 브랜드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다. 중국 시장이 크기 때문에 신중을 기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최근 시세이도가 매우 중요한 발표를 했다. 100% 식물 원료의 친환경 포장 재료로 된 상품을 출시한다고 내용이다. 그것도 현재 출시한 것이 아니라 오는 11월에 출시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경우와 비교하면 매우 중요한 영업비밀에 해당된다.

이 같이 중요한 전략이 경쟁 브랜드에 알려져서는 좋을 것이 없다. 누군가 11월에 앞서 긴급하게 제작해 시장에 먼저 출시해 주목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국내의 화장품 문화와는 매우 다른 행동이다.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있는데도 시세이도는 당당하게 발표했다. 그렇다면 이 기술은 몇 달 안으로는 개발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은 기술력이다. 단기간에 해당 기술을 복제할 수 없다는 자신과 신념이다.

국내 화장품이나 유통도 다수의 소비자가 이뤄낸 공공재 성격의 데이터를 사회에 공개하는 자세와 단시간에 흉내를 낼 수 없는 기술력을 가진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최근 중국의 뷰티전문 매체들은 일본의 시세이도가 오는 11월 1일부터 시세이도 도쿄 플래그십 스토어인 SHISEIDO GLOBAL FLAGSHIP STORE에서 친환경 포장의 한정판 립 팔레트를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친환경 재료는 일본 Kanaka가 연구개발한 분해성 폴리머PHBH이고 시세이도는 전 세계 이 특허 재료를 사용하는 첫번째 뷰티 그룹이다. PHBH는 100%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폴리머로 해수, 토양 등 환경에서 자연 분해되는 것으로 입증됐다.

시세이도 그룹은 2019년 4월에 카나카(Kanaka)와 협력하여 친환경 제품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에서 카나카만 가지고 있는 재료 개발 기술과 시세이도 그룹의 화장품 용기 개발 전문 지식이 융합됐다.

시세이도 그룹에 따르면 그룹은 2019년에 'BEAUTY INNOVATIONS FOR A BETTER WORLD(뷰티 혁신으로 세계가 더 좋아진다)'라는 비전을 세우고 미래 100년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목적으로 하고 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전략의 중요한 일환으로, 그룹은 자체 기술에 기초하여, 외부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아름답고 효과가 좋고 친환경 제품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SHISEIDO GLOBAL FLAGSHIP STORE는 올해 7월 31일 도쿄 긴자에 열린 시세이도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로서, 이 매장은 3층 높이로 이 브랜드가 전 세계에서 면적이 가장 큰 매장이다. 브랜드 소유의 모든 스킨케어, 메이크업, 다른 종류가 다 있을 뿐만 아니라 매장 전용 상품도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의 디자인 개념은 “Japanese Digital Garden”이며 일본의 미학 관점과 자연을 상징하는 정원을 주제로 삼아 일본 종이, 나무, 대표 비단(にしじんおり)을 영감으로 한 소재를 선용해 물 소리과 빛의 그림자 등 원소를 도입해 일본의 아름다움 (Japanese Beauty)이 긴자에서 전 세계로 전해지게 만들고자 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고 다양한 생활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SHISEIDO GLOBAL FLAGSHIP STORE는 다섯 가지 감관으로 자유롭고 즐겁게 화장품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테스트기를 출시하고 고객 욕구에 기초한 미용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그리고 일본에 처음으로 도입된 첨단 명상 체험도 같이 선보일 것이다.

또한, 'SHISEIDO GLOBAL FLAGSHIP STORE' 사이트에서 가상 스토어를 개설하여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해당 서비스를 누릴 수 있고 이 사이트를 통해 '시세이도 브랜드 공식 온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다. 소비자는 VR를 이용하여 점포를 구경할 때, 커서를 자기 관심 있는 내용에 놓으면 해당 콘텐츠의 소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또한 올해 9월부터는 'SHISEIDO GLOBAL FLAGSHIP STORE' 사이트에서 생방송을 통한 판매를 시작해 생방송에서 브랜드 미용 고문은 상품과 미용 방법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은 미용 고문과 실시간 상담을 하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와관련, 시세이도 코리아는 "100%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립 팔레트’에 대해 일본 본사의 공식적인 아나운서는 없다. 오는 11월에 출시하는 제품이면 수입을 할지 안할지도 아직 모른다. 현재로써는 확인이 어렵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