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나 미백화장품 중심서 환경변화 등 고려한 다양한 화장품 개발 필요

신종 감염병으로 전세계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직 그 누구도 예측 할 수 없다. 갑자기 닥쳐오는 커다란 변화에 사람들은 감염병 초기보다는 많이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적응하기에는 낯선 것이 많다. 오늘날 첨단 과학 기술을 가지고 전 세계와 실시간 소통하며 우주 공간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자부하는 인간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크기의 바이러스 공격으로 인하여 두려움에 처하고 있으며 무력화되고 있다.

이전에 눈에 보이지도 않는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비이상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이 오히려 이상하게 보이는 세상이 되고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여러 가지 불편한 경우가 발생되고 있으며 마스크는 얼굴에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 부위가 얼굴이 대부분인 화장품과도 관계가 많다고 할 수 있다.

마스크를 사용하면 얼굴의 상태나 상대방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이 때로는 장점으로 작용되는 경우가 있다. 그중 하나가 화장에 대한 부분이다. 물론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어 여러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싶은 경우가 많지만 이와 반대로 때로는 화장하는 것이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의 이점을 충분히 이용 할 수도 있다.

또 한편으로 마스크에 화장품이 묻어나서 얼룩이 지거나 화장이 흐트러지는 경우도 발생되기도 하여 화장을 하고 있어도 그 효과를 유지하기에 어려운 점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하여 화장품의 판매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물론 일리가 있으나 그 보다 중요한 원인은 신종 감염병으로 인한 이동의 제한으로 발생되는 소비의 감소가 모든 산업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과 같이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화장품 산업도 이러한 상황이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오히려 청결과 위생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의 개발과 특정 오염원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거나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개념의 화장품을 생각해 보는 것도 미래의 화장품 영역의 하나로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손소독제가 비용을 지불해도 구하기 어려웠던 시기가 있었듯이 화장품 개발의 영역에서 기존의 노화방지나 미백 등에 치우친 것을 미래 화장품 영역중의 하나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새로운 역할을 하는데 중요도를 갖는 제품으로 생각 할 수 있다.

좀 더 이야기 하면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이는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요소이며 따라서 생물의 다양성의 변화를 가져오며 이러한 변화는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전달된다. 즉 앞으로도 새로운 병이 지속적으로 발병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주위의 생물 종들이 빠르게 변화됨으로 인하여 당연히 사람들도 영향을 받으며 이는 인간의 건강한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기존에 잘 보지 못했던 곤충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되고 있으며 식물에서도 새로운 병이 나타나고 있으나 뾰족한 대책이 없는 경우도 있다. 환경변화로 인한 오존의 감소로 자외선양이 증가하고 있으며 자외선이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을 홍보하고 이를 소비자들이 인지하여 자외선 차단 관련 제품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시기가 있었듯이 코로나를 계기로 이제는 환경변화의 다양한 부분에서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 이를 미래 화장품 개발과 연계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가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한다. 한때는 4차 산업이 화두가 되어 회자되기도 했다. 머지않아 경험하지 못한 전혀 새로운 세상이 전개 될 것 같이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교류와 이를 바탕으로 한 부가가치 창출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가 이제는 손부터 잘 씻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 지금은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나 면역제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 모두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4차 산업도 눈에 보이지 않는 미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러스는 어떻게 제어하지 못하나 보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밖으로 나갈 수 있고 정상으로 보이는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여러 가지 세상을 만나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