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플랫폼서 메시지 전송, 제품 구입, 송금시스템 갖춘 '슈퍼앱' 시대 개막...

류문 나인클라우드 공동대표

지난 5월19일,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인 페이스북이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어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쇼핑, 결제, 배송 추적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향후 배달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온라인쇼핑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을 보고 페이스북샵 추진 계획에 속도를 냈다"며 "우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광고비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페이스북은 음식 주문서비스에도 진출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운송과 물류서비스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커버그 CEO는 "장기적으로 식당도 페이스북숍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배달 서비스도 갖추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이 페이스북이라는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메시지를 보내고, 제품을 구입하고, 송금까지 할 수 있는 '위챗(중국의 대표 SNS)'과 같은 '슈퍼앱'을 모방하려는 장기적인 야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카카오톡도 마찬가지로 슈퍼앱으로의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페이스북(facebook), 페이스북샵 오픈

슈퍼앱이란 e커머스·예약·배달·음악·영화·게임 등 대부분 콘텐트 및 비즈니스 영역을 지배하는 플랫폼 앱을 뜻한다. 현재는 앱 쇼핑·검색 앱인 아이폰 앱스토어·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가 터미널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앞으로는 하나의 앱에서 별도 설치 없이도 수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 오브 앱’이 등장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세상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오프라인에서 즐겼던 쇼핑과 영화 관람을 집에서 모바일이나 PC로 소화하는 일이 많아질 거라는 전망이다.

‘언택트(비대면) 시대’가 열리면서 대형쇼핑센터와 거리상권의 몰락, 제품 소싱·물류·결제 방식의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온라인 공간에서 e커머스·웹툰·웹소설·음악·영화 등 콘텐트를 유통, 판매하는 ‘터미널’이 이런 변화의 중심에 설 가능성이 크다. ‘슈퍼앱’으로 진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중국에서는 이미 텐센트의 위챗이 슈퍼앱 역할을 하고 있다. 채팅 서비스인 위챗과 지불서비스인 위챗페이,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이 연결고리인 샤오청쉬를 통해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위챗은 이미 4년 전부터 배달·미용실 등 여러 서비스를 위챗 안에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작동하고 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공개해 외부 개발자들이 위챗 전용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입점 수수료가 거의 없고, 위챗페이를 사용하면 할인 등을 제공해 서드파티 참여를 늘리고 있다. 플레이스토어 등이 매출의 30%에 달하는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또 유망한 앱 서비스를 인수 또는 투자함으로써 위챗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 텐센트는 올해 1~3월 1080억6500만 위안(약 18조60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작년 동기(854억6500만 위안) 대비 26% 증가했다. 순이익도 270억 7900만 위안(4조66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9% 올랐다. '중국의 네이버'로 불리는 검색엔진 바이두의 올해 1분기 매출(225억 위안)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7%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계속)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