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화장품 신성장 동력 발굴...글로벌 경쟁력,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기여

식품의약품안전처(이의경 처장)는 이의경 처장이 5월 28일 맞춤형화장품 판매점(아이오페랩, 서울 명동 소재)을 둘러본 후 업계 CEO들과 포스트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주제로 간담회(아모레퍼시픽 본사, 서울 용산 소재)를 갖는다고 28일 밝혔다.

이의경 처장이 오늘 맞춤형화장품 판매점인 아이오페랩(서울 명동 소재)을 둘러보고 있다.

이번 현장방문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미래 화장품 산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식약처는 세계 최초로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제도를 시행하고, 국가자격 시험을 통해 3천여 명의 조제관리사를 배출하였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혼합·소분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사람을 일컸는다. 

이의경 처장이 오늘 맞춤형화장품 판매점인 아이오페랩(서울 명동 소재)을 둘러보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는 주요 화장품 업체 대표, 협회, 학계 등이 모여 논의할 예정으로 ‘코로나19의 화장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조화 지원과제’ 등 다양한 주제 발표도 계획되어 있다.

주요 참석자는 아모레퍼시픽, SK바이오랜드, LG생활건강, 코스맥스, 코스메랩, 클리오, 톤28, 한국콜마의 대표들과 대한화장품협회장, 학계 및 전문가 등이다. 

이의경 처장이 업계 CEO들과 포스트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주제로 간담회(아모레퍼시픽 본사, 서울 용산 소재)를 가졌다.

식약처는 이 자리를 통해 '맞춤형화장품 전문인력 양성으로 일자리 확대', '규제조화 지원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제도개선을 통한 수출 활력 제고 관련 주요 정책방향'들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맞춤형화장품 전문인력 양성으로 일자리 확대를 위해 교재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올해 12월부터 업계 대상 교육 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화장품 기업에서 채용하는 조제관리사 등 청년 인력에 대한 청년 일경험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지원비는 1인당 80만원(관리비용 10% 별도)씩 6개월간 300명에게 지원된다. 아울러,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 소지 시 화장품의 품질 및 책임 판매 후 안전관리 기준을 관리할 수 있는 책임판매관리자 자격 기준으로 인정하여 고용 기회가 확대되도록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규제장벽으로 인한 업계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핀셋 지원하는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지원센터’를 하반기부터 운영 예정이다.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지원센터'에서는 맞춤형 규제 교육, 실시간 규제 상담, 원료 규제 정보, ICCR 기술 지원 등을 통해 까다로운 GMP 인증이나 글로벌 인허가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복잡한 제도의 개선을 통해 수출 활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해외 수출 시 필요한 ‘판매증명서’ 원본 외에 전자문서 형태도 인정될 수 있도록 규제당국 간 협의를 추진하고, 이를 위해 9월부터 증명서 전자발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재 중국, 필리핀, 미얀마 등은 품목신고 시 판매증명서 원본만 인정하고 있다.

또한, 수출 전용 영유아·어린이 화장품은 안전성 입증자료 구비의무를 면제하는 화장품법 개정을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사용되는 원료의 인증제를 운영하여 11월부터 이미 인증 받은 원료를 사용한 완제품은 인증 절차를 간소화할 예정이다.

이의경 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나라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규제조화 지원을 통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더불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