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동선의 경우에는 70-80% 급감

그동안 내수부진과 노동시장의 급격한 변화로 체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느닷없이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악재를 만나면서 화장품 가맹점이 더 이상 버틸 기력이 없는 상태로 악화되고 있다.

미샤의 경우에도 세일을 해도 소비자가 오지 않고 있으며 코로나 확진자의 동선과 인접한 곳은 평소 보다 7-80%정도가 감소했다. 게다가 마스크를 매일매일 사용하면서 메이크업을 소홀히 여기면서 색조 시즌인데도 판매가 뚝 끊겼다.

 

최근 수유점 등 서울지역과 신기시장점, 용인구갈점, 송탄점, 안산선부점, 대전둔산점 등 총 15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3월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소매경기와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지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답변했다.

“세일을 많이 해도 사람들이 들어오질 않는다. 장사가 너무 안돼 큰일이다”, “줄긴 줄었는데 단골 분들은 꾸준히 오는 편이다”, “코로나 전부터 로드샵들 상권이 많이 죽어서 지금도 비슷한 것 같다”, “절반 정도는 줄어든 것 같다”, “오프라인에서 구매 안하고 다들 온라인에서 구매하니까 사람이 없다. 지역에 확진자가 나오면서 확실히 많이 줄었다. 행사를 해도 평소보다 안 온다”고 말했다.

“요즘은 세일을 해도 꼭 필요한게 아니면 구매하러 오지 않는다”, “번화가 쪽에 있다 보니까 코로나 확진자들이 다녀갔던 곳도 있어서 매출이 70~80% 정도 줄었다. 행사를 해도 오는 사람이 없다”, “많이 안좋다. 세일해도 사람이 없다”, “코로나 이전에는 세일을 하면 사람이 많았는데 지금은 세일을 해도 예전같은 반응이 오지 않는다. 이제 색조제품을 많이 찾을 시즌인데 마스크 때문에 지금은 색조화장을 잘 안하니까 찾아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요즘에 인기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8개 가맹점에서 ‘바티씨플러스 라인’, 7개 가맹점에서 ‘개똥쑥 라인’을 꼽았다.

수유점은 “이번에 나온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성분이 순해서 많이 찾는 것 같다”, 용인구갈점은 “민감성 피부인 분들이 많은데 개똥쑥 라인이 진정과 보습효과가 있어서 잘 나간다”, 송탄점은 “제일 잘 나가는 제품은 울트라 히알론 수분크림인데 가격대비 성분이 괜찮고 가성비가 좋다. 지복합성용과 건성용이 있는데 흡수가 잘된다. 개똥쑥 라인도 반응이 괜찮고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꾸준히 찾는다. 바티씨플러스 잡티씨 앰플은 비타민이 안정화가 잘 되어 있어서 지성피부에 예민한 피부가 써도 겉돌지 않고 속건조도 잘 잡아주면서 톤업이나 탄력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기시장점은 “개똥쑥 라인을 많이 구매하고 요즘 피부가 건조하니까 주름개선을 원하는 분들이 프로바이오 앰플 압축크림을 찾는다.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은 순도99% 비타민이 들어가서 멜라닌을 개선해주는 제품으로 인기가 있다”, 안산선부점은 “개똥쑥 트리트먼트 에센스가 홍조피부에 좋아서 많이 나간다”, 대전둔산점은 “블랑비비라고 해서 이번에 새로 출시된 제품이 반응이 좋다. 밀착력도 좋고 비비는 기미, 주근깨를 가리려고 바르는데 블랑비비는 기미, 주근깨 케어까지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 자체가 밝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충북혁신도시점은 “보랏빛앰플과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이 반응이 굉장히 좋다.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은 피부톤 자체가 빠르게 밝아지고 바르면 타이트닝 효과와 기미, 주근깨가 확실히 옅어지는 효과가 있어서 잘 나간다. 비비크림이나 선쿠션도 많이 사용한다”, 충남태안점은 “기초제품이 고루고루 잘 나가는데 이제 봄이 되니까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인기 있다”, 전남완도점은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비타민 함유량도 높고 샘플 사용으로 기미나 잡티가 옅어지는 효과를 보고 구매하러 오는 분들이 많다”고 응답했다.

남원점은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과 에센스가 잡티 개선 효과로 잘 나간다”, 광주풍암점은 “비타씨플러스 라인이 미백과 잡티케어, 탄력케어까지 되는 제품으로 요즘 인기가 많다”, 울산성남점은 “개똥쑥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100% 개똥쑥 단일성분으로 트러블 있는 분들한테 진정효과가 좋아서 트러블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부산장림점은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와 개똥쑥 트리트먼트 에센스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미백효과와 주름케어까지 해줘서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울산대점은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 노화방지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폴렌 앰풀러가 많이 나간다”, 진주금산점은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은 지금 전국적으로 제품이 별로 없을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보통 비타민 제품은 햇빛을 받으면 안돼서 저녁에 바르길 권장하는데 비타민이 캡슐로 되어있어서 아침과 저녁에 다 사용할 수 있다. 개똥쑥 라인도 많이 찾고 새로나온 제품 중에서 콜라겐과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리제너레이팅 세럼이 피부 리프팅 효과를 주는 안티에이징 제품이라서 인기가 많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