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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국내 비비크림, 중국 시장서 퇴출 위기 맞나? '대응 능력 상실'

기사승인 2019.12.10  10: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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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비크림 보다 생얼크림 유행하는데 국내 브랜드는 없어...

10여 년 전 국내 화장품 시장의 화두는 ‘비비크림’이었다.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로레알 등 글로벌 브랜드도 앞다퉈 비비크림 시장에 가세했다.

한차례 돌풍이 휩쓴 후 국내 브랜드들은 비비크림을 중국 시장에도 론칭했다. 이후 연구개발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때문에 국내 비비크림은 점점 빛을 잃어가고 있다.

특히 중국의 남성 메이크업 시장이 확대되면서 우리와 같이 특수가 발생했지만 국내 비비크림은 수혜를 입지 못했다. 특히 최근에는 비비크림에서 생얼크림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대처를 하지 못하면서 중국 로컬 브랜드와 경쟁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2019 광군절때 티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예약판매 첫날에 남성 메이크업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56%를 상승했으며 이 가운데 남성 생얼크림이 가장 많이 판매됐다고 발표했다.

남성 메이크업의 예약 판매 순위와 품목은 1위는 좌안우색(左颜右色,중국 광저우 화장품 회사) 남성 생얼크림이고 이어 혁은(赫恩,중국 광저우 화장품 회사) 남성 생얼크림, 패특우미(贝特优美,중국 둥관 화장품 회사) 눈썹 영양제, 야서(也西,중국 광저우 화장품 회사) 남성 생얼크림, Hefengyu(和风雨,중국 항저우 화자품 회사 ) 남성 생얼크림, 남성 립밤, 초사(初仕,중국 장쑤 화장품 회사) 남성 생얼크림, 타비(他秘, 중국 심천 화장품 회사) 남성 생얼크림, Azimer(阿姿美尔,중국 베이징 화장품 회사)남성 생얼크림, 남성 눈썹칼 세트 등으로 중국 로컬 브랜드가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시장 확대를 꾀하지 못하면서 티몰의 비비크림 카테고리에서도 판매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국내 비비크림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셀트리온의 한스킨은 10위권에서 찾아 볼 수 없다.

   
11월 티몰 국내 비비크림 판매량

지난 11월 티몰에서 비비크림 판매량은 미샤 M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이 1위를 기록했다. 6월 54,000개, 7월 24,000개, 8월 24,293개, 9월 29,962개, 10월 21,962개, 11월 94,000개를 판매했다. 미샤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89위안이고 판매량은 85,000개. 티몰마트 가격은 69위안이고 판매량은 9,000개 등이다.

미바 이온칼슘 비비크림 5월 1,633개, 6월 1.530개, 7월 2,056개, 8월 2,288개, 9월 2,799개, 10월 1,253개, 11월 26,759개가 판매됐다. 미바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29위안이고 판매량은 25,000개, Drogistplein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99위안이고 판매량은 1,759개 등이다.

닥터자르트 실버라벨 플러스 비비크림 5월 11,170개, 6월 13,438개, 7월 10,335개, 8월 13,524개, 9월 14,064개, 10월 17,846개, 11월 25,746개가 판매됐다. 닥터자르트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218위안이고 판매량은 3,148개, 닥터자르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218위안이고 판매량은 4,750개, 징보 국제 해외 전문매장 가격은 117위안이고 판매량은 15,000개, Ktown4u 공식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05위안이고 판매량은 2,848개 등이다.

미샤 M 시그니처 리얼 컴플릿 비비크림은 5월 2,771개, 6월 5,500개, 7월 2,142개, 8월 2,544개, 9월 3,510개, 10월 2,144개, 11월 10,000개가 판매됐다. 미샤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18위안이고 판매량은 10,000개다.

뷰앤뷰 FAU 스킨솔루션 비비 5월 4,013개, 6월 5,500개, 7월 2,041개, 8월 3,588개, 9월 4,000개, 10월 3,726개, 11월 7,500개가 판매됐다. 뷰앤뷰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18위안이고 판매량은 7,500개다.

미샤 초보양 비비크림 5월 1,053개, 6월 1,165개, 7월 778개, 8월 783개, 9월 845개, 10월 754개, 11월 3,653개가 판매됐다. 미샤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38위안이고 판매량은 3,653개다.

헤이네이처 브라이트닝 블레미쉬 베이스는 5월 4,606개, 6월 6,293개, 7월 3,628개, 8월 3,616개, 9월 4,259개, 10월 6,974개, 11월 3,094개가 판매됐다. 헤이네이처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99위안이고 판매량은 6,500개, 헤이네이처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99위안이고 판매량은 2,272개, 유비스킨 해외 전문매장 가격은 79위안이고 판매량은 822개 등이다.

AGE20’s 에센스 커버 BB크림은 초록색 꿀벌 해외 전문매장 가격은 69위안이고 판매량은 2,541개다.

마몽드 토탈 솔루션 비비크림은 6월 1,925개, 7월 617개, 8월 832개, 9월 531개, 10월 695개, 11월 1,452개가 판매됐다. 마몽드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19위안이고 판매량은 1,452개다.

3CE 백투 베이비 비비크림 6월 1,809개, 7월 1,069개, 8월 1,709개, 9월 791개, 10월 3,018개,11월 1,360개가 판매됐다. 3CE 공식 플래그십 스토어 가격은 135위안이고 판매량은 1,360개다.

양정정 기자 jungjung@thebk.co.kr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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