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등 부자재 동반성장 기대되고 지원금 통합관리 필요...
2018년 화장품 내수경기는 살의 질 향상 등 사회적 트랜드 등으로 소폭이나마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여기다 2017년 식약처가 기능성 화장품 범위를 대폭적으로 확대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자연적인 증가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문제는 있다. 내수 경기가 부진하고 중국 등 해외 관광객에 의존도가 낮아졌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화장품 제조업체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각 회사별 성장 폭은 업체마다 크게 차이가 날 것으로 보여진다.
수출경기의 경우에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따라 큰 폭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가 개선이 된다면 큰 폭으로 성장을 할 수가 있을 수 있지만 관계가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2017년도 4/4분기 보다는 약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중국 이외의 동남아 국가로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진다. 특히 2017년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많은 국내 기업들이 미국과 중동 등 다른 국가로의 수출 다변화 정책을 추진했기 때문에 서서히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화장품 소재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용기분야도 좀 더 많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된다. 해외 수출이 증가할수록 용기 등 부자재는 필수사항이므로 관련 분야는 동반성장할 것으로 풀이된다.
대학 및 대학원의 인재양성은 당분간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약 5년 후 정도가 되면 과잉배출으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가 2018년부터 시작돼야 한다.
또 각 지자체별로 화장품산업 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이 쏟아지고 있다. 자칫하면 국민의 혈세를 낭비할 수 있는 요인도 내재돼 있다. 통합된 콘트롤 타워로 중복지원과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