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수입화장품 제도 변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돼

[뷰티경제=한상익 기자] '중국 짝퉁화장품’에 대한 이슈가 소강상태다.

불과 2~3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의 많은 화장품사들은 중국산 ‘짝퉁화장품’으로 판매 감소 등 경제적인 손해를 입었다. 뿐만 아니다. 물질적으로 가치 환산이 어려운 브랜드 이미지 실추 등을 계산하면 피해 규모는 더 크다.

이때에는 국내 이름 있는 화장품사들마다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짝퉁화장품’을 찾아내는 게 주요 업무였다. 해당 중국 지사나 에이전트도 ‘짝퉁화장품’이라고 의심되는 제품을 발견하면 곧바로 메일이나 문자 등을 통해 수시로 본사에 보고했다.

올해 들어서면서부터 특별한 이슈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특히 국내 화장품사들도 과거처럼 ‘짝퉁화장품’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거나 이슈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 중국 짝퉁 화장품에 대한 논의가 소강 국면에 접어드는 모습이다.

특히 국내 화장품사들은 자체적으로 ‘중국 짝퉁화장품’을 식별해 내고 정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했다. 아모레퍼시픽(090430, 회장 서경배)등 일부 회사들은 시행을 했다. 그것도 모자라 아모레퍼시픽은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과 정품 인증 계약까지 맺었다.

‘짝퉁화장품’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짝퉁화장품’ 방지시스템 개발과 정품 인증 시스템 구축 등이 새로운 유망 사업으로 떠올랐다. 앞으로 ‘짝퉁화장품’ 이슈가 사라지면 수요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짝퉁화장품’ 이슈가 진정하는 것은 중국 정부의 제도 보완 때문으로 국내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오프라인 판매는 정식 수입절차를 거쳐야하고 위생허가를 받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다 적발되면 처벌을 받기 때문에 ‘짝퉁화장품’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됐다.

문제가 된 유통채널은 온라인의 직구몰이다. 온라인 판매의 경우에도 정식 수권서가 없으면 판매가 불가능하다. 최근에는 보세구역(자유무역특구)과 온라인몰도 사전 인증제도를 도입해 실시한다고 밝혀 ‘짝퉁화장품’의 입지는 점차 좁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뷰티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